WonHada.com으로 이전

찰리 멍거의 패러다임 본문

재테크이야기

찰리 멍거의 패러다임

반주부 2008. 1. 22. 21:03
반응형


찰리 멍거는 워렌 버핏과 같이 자신만의 확실한 원칙을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하여 성공한 인물입니다..개인적인 느낌은 투자자라고 하기 보다는 철학자 같아요.. : )

찰리 멍거는 모든 것의 핵심은 사고방식의 차이라고 말합니다..

지혜는 사실을 열거하거나 숫자를 인용한다고 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혜라는 것은 사실을 정리하고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을 이리저리 연결하는 일이야말로 지혜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다.

무언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머릿속에 수많은 모델들을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결국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려면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가능해지면 시장의 다른 투자자들과는 확실히 다른 위치에 설 수 있다. 예를 들면 경영학 교수는 강의 도중에 물리학 이론을 말하지 않으며, 물리학 교수는 생물학 이론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리고 생물학 교수 역시 수학을 이야기하지 않으며, 수학 교수는 심리학 이론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지적인 경계선'을 무너뜨려야 하며, 모든 모델을 사고방식의 체계 안에 끌어넣어야 한다.
저도 멍거의 말에 동의합니다..한가지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여 그것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MashUp)를 만들어 내는게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