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Hada.com으로 이전

Haxe And Neko 본문

공부X3

Haxe And Neko

반주부 2009. 2. 7. 10:42
반응형


http://haxe.org

예전에 동랜드가 '핵스'라는거 아냐면서 보여줄 땐 뭐지? 하고 그냥 넘어갔는데 어제 서핑하던중 다시 보이길래 한번 해봤다..

처음엔 약간의 오해가 있었다..
액션스크립트로 Haxe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닷넷이 여러 언어를 지원하듯이..
그런데 전체적인 내용을 공부해본 결과..아니다..그 반대인 것이다..

오해를 할만도 했던 것이..Haxe 언어가 액션스크립트와 너무나 흡사하다..

Haxe는 Haxe 언어를 이용해서 .swf, .js, .php, .n(Neko) 파일 등을 생성 할수 있다..Generate가 더 정확한 표현이다..
즉, Haxe 언어 하나만 알면 플래시, 자바스크립트, PHP, Neko 프로그래밍을 몰라도 모두 다룰 수 있다는 말이다..여기서 Neko는 서버단을 지원하는 VM인데 Apache를 포함하고 있어서 웹서버 운영이 가능하며 소켓도 지원한다..

웹 사이트에 있는 샘플들은 모두 잘 돌아가는걸 확인했다..소켓으로 채팅도 잘 구현된다..

최근 C#으로 서버를 개발했는데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델파이도 공부중이다..Haxe의 퍼포먼스가 괜찮다면 델파이 서버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Haxe를 이용해도 좋을 듯 하다..그만큼 액션스크립트 개발자가 접근하기에 언어가 상당히 쉽다..

아래는 Haxe를 이용해 생성한 자바스크립트 샘플과 Haxe 코드이다..

http://www.apollocation.co.kr/haxe/JSSample/index.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