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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M Zinc..ㅠ___ㅠ)p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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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동안 Multidmedia 사의 Zinc를 살펴보았다..AIR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기능을 갖추었다는 소문때문에 예전부터 관심은 있었으나 시간이 없어서 제대로 볼 수가 없었다..
그러다 요즘 시간이 좀 나서 맘 먹고 이래 저래 테스트를 해보았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아직 멀었다.."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꽤 오래 진행된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개발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
- 빌더가 있으나 코드를 직접 짜지 못한다..플래시, 플렉스에서 swf를 만들어서 빌더로 가져와 컨버팅만 할 뿐이다..불편할 뿐만 아니라 디버깅도 제대로 할 수 없다..
2. 불안한 API
- 어떤건 되는데 어떤건 안된다..즉, 최신 API 문서의 일부는 전혀 동작하지 않거나 에러가 난다..예제의 코드가 최적화 되지 않고 엉성하다..
3. 결과물의 용량이 크다..
- AIR의 경우 기본 300KB가 안된다..Zinc는 3MB가 넘는다..아무래도 쓰지 않는 것들까지 몽땅 가지고 가는 듯 하다..최적화가 필요하다..10배 차이는 심하지 않은가..
이외에도 API의 개발 편의성을 좀 더 신경써 줬으면..하는 바램이 있다..AIR와 비교했을 때 하나로 가능한 API들이 둘로 나눠진 경우가 많았다..
개인적으로 Zinc에 거는 기대감이 컸던 것 같다..ㅎㅎ 다음 버젼에서는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해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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