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Hada.com으로 이전

사내 세미나 - 형상관리 본문

공부X3

사내 세미나 - 형상관리

반주부 2007. 11. 15. 18:05
반응형


오늘 사내 세미나에서는 '형상관리(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형상관리란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대한 "상태"와 "변경","이력"에 대한 통제, 보고, 기록 등의 총체적인 관리활동] 즉, 버젼과 이슈를 관리하는걸 말한다..

이 형상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 회사에서는 'TRAC'과 'Subversion(SVN)'을 사용한다..
SVN의 경우는 CVS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개념은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TRAC의 경우는 잘 몰랐는데 들어보니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도구중 하나라는 느낌을 받았다..

사실 우리는 회사에서 위의 도구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그와 같은 일을 했었다..버그를 발견하면 정리해서 담당자에게 넘겨주고 새로운 버젼을 서로 얘기해서 최신 파일을 복사하고..등등

하지만 그렇게 함에 있어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했고 심한 경우엔 프로젝트가 망가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었다..(최종 기획안을 다들 공유하지 못한채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개발 자료를 백업하지 않고 있다가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젠 그와 같은 문제를 형상관리라는 멋진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으니 정말 다행이다..

(아흐..그 옛날 날려먹었던 몇가지 파일들이 생각난다..ㅠ_ㅠ 밤새다가 작업 끝난거 예전걸로 다시 덮어씌우고..냠냠..)







반응형